이곳저곳의 내용을 좀 정리해봤다.
전인 교육[全人敎育]
교육철학_전인교육
1.의미
전인교육이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 즉 '지智 덕德 체體 '의 통합 및 조화로운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인간의 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이 균형있게 발달해야 자아실현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 지식 위주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2.역사
1)고대그리스 - 고대 아테네는 심신의 조화를 이룬 인간 양성을 목적으로 하여 전인교육을 표방했다.그러나 소피스트가 등장하면서 개인주의적 실용주의적 입장이 만연하게 되어 전인교육이 소홀히 되기 시작했다.
2)르네상스 인문주의 - 고대 그리스 교육의 복원을 지향했던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과 다재다능한 능력으로 풍부한 삶을 사는 것을 목적으로 했나 고전연구를 위한 고전 교육을 중시했던 인문주의 교육은 언어중심의 지식교육으로 흘러갔다.
3)로크의 교육관 - 상류사회의 귀족자제를 신사로 양성하는데 관심이 있었던 로크는 조화로운 인간의 양성을 위해서 지육, 덕육, 체육이 필요하다 하여 전인교육을 내세웠다.
4)페스탈로치 - 인간성의 조화로운 계발을 중시했던 그는 지적, 도덕적, 기능적 영역의 조화로운 발달을 내세웠다.
5)진보주의 교육 - 경험을 통해 지식이 형성된다고 보았던 듀이는 경험은 감각적인 것 뿐만 아니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하여 학습자의 모든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전인적 경험을 중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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